예방활동 및 교육사업  

부모교육

“폭력과 폭언은 훈육이 아닌 학대입니다.”

아동학대 가해자의 76.8%가 부모에 의해 발생하며 가정 내에서 발생한 사례가 80.4%에 이르며 아동학대의 발생 장소는 가정이 80.4%에 해당하는 압도적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2017년 기준)
아동학대의 원인으로는 양육태도 및 방법 부족, 사회 경제적 스트레스 및 고립, 부부 및 가족 갈등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는 핵가족 혹은 일인가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가족 하에서 자연적으로 습득되던 양육방법을 배우지 못하고 결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부모 등 보호자의 양육역량 부족이 아동학대의 주요 원인임에 따라 보호자에 의한 아동학대를 방지하고 양육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아동학대 가해자의 76.8%가 부모에 의해 발생하며 가정 내에서 발생한 사례가 80.4%에 이르며 아동학대의 발생 장소는 가정이 80.4%에 해당하는 압도적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2017년 기준)
아동학대의 원인으로는 양육태도 및 방법 부족, 사회 경제적 스트레스 및 고립, 부부 및 가족 갈등 순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는 핵가족 혹은 일인가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가족 하에서 자연적으로 습득되던 양육방법을 배우지 못하고 결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부모 등 보호자의 양육역량 부족이 아동학대의 주요 원인임에 따라 보호자에 의한 아동학대를 방지하고 양육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 교육

“아동학대 신고, 생명과 삶을 구하는 귀중한 사명입니다”

아동은 특성상 자신의 학대 사실을 외부에 알리기가 어렵고 학대 받는 아동일수록 가정이라는 제한된 가족관계 및 인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부모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주변의 관심과 적극적인 신고만이 아동을 학대로부터 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체 피해 아동의 약 4분의1이 자기 방어 및 의사표현 능력이 낮은 만 6세 미만의 아동들이기 때문에 학대 피해를 받았음에도 발견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신고의무자들은 아동학대 발견이 용이한 직종에 종사하고 있으며, 아동 발달 및 아동학대에 대한 이해가 다른 직업 군에 비해 높기 때문에 신고의무자에게서 아동학대사례 판정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우리 나라 아동학대신고자 유형 중 신고의무자가 신고한 경우는 28.6%에 지나지 않습니다 (2017년 기준)

아동은 특성상 자신의 학대 사실을 외부에 알리기가 어렵고 학대 받는 아동일수록 가정이라는 제한된 가족관계 및 인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 부모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주변의 관심과 적극적인 신고만이 아동을 학대로부터 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체 피해 아동의 약 4분의1이 자기 방어 및 의사표현 능력이 낮은 만 6세 미만의 아동들이기 때문에 학대 피해를 받았음에도 발견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신고의무자들은 아동학대 발견이 용이한 직종에 종사하고 있으며, 아동 발달 및 아동학대에 대한 이해가 다른 직업 군에 비해 높기 때문에 신고의무자에게서 아동학대사례 판정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우리 나라 아동학대신고자 유형 중 신고의무자가 신고한 경우는 28.6%에 지나지 않습니다 (2017년 기준)

아동에 대한 권리교육

“어린이는 어른보다 한 시대 더 새로운 사람입니다”

유엔은 아동을 단순한 보호대상이 아닌 존엄성과 권리를 지닌 주체로 보고 이들의 생존, 발달, 보호, 참여에 관한 기본 권리와 국가는 권리의무자로서 아동의 이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는 아동권리협약을 공표하였습니다.
1991년 대한민국도 협약을 비준하였으며 2016년 5월 유엔아동권리협약을 근거로 ‘보호받을 권리’ ‘놀 권리’ ‘표현의 자유와 참여’ ‘상상과 도전’ ‘창의적 활동’을 내용으로 하는 아동권리 헌장을 공표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러나 대한민국의 어린이들은 아동 권리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습니다. 대한민국의 아동들도 ‘아동의 권리’ ‘학대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등을 알게 하여 스스로 존엄한 존재임을 인식하게 해야 합니다

유엔은 아동을 단순한 보호대상이 아닌 존엄성과 권리를 지닌 주체로 보고 이들의 생존, 발달, 보호, 참여에 관한 기본 권리와 국가는 권리의무자로서 아동의 이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는 아동권리협약을 공표하였습니다.
1991년 대한민국도 협약을 비준하였으며 2016년 5월 유엔아동권리협약을 근거로 ‘보호받을 권리’ ‘놀 권리’ ‘표현의 자유와 참여’ ‘상상과 도전’ ‘창의적 활동’을 내용으로 하는 아동권리 헌장을 공표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러나 대한민국의 어린이들은 아동 권리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습니다. 대한민국의 아동들도 ‘아동의 권리’ ‘학대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등을 알게 하여 스스로 존엄한 존재임을 인식하게 해야 합니다